새로운 연구 결과에 따르면 미국 전역에서 십대의 약 20%가 작년에 ADHD를 위해 특별히 처방된 자극제를 오용했다고 말했습니다.
주의력 결핍/과잉 행동 장애(ADHD)는 종종 집중의 어려움, 지속적인 활동 및 짧은 주의 지속 시간을 가져오는 상태입니다. ADHD 약물은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을 증가시켜 적절하게 집중하고 행동을 억제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나 오용할 경우 이러한 약물을 반복적으로 또는 지속적으로 고용량으로 사용하면 방향 감각 상실, 환각 및 망상과 같은 뇌졸중 및 인지 이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십대들은 이러한 변화의 영향을 받을 때 자주 위험하거나 비행 행동에 가담하며, 이는 종종 사고로 이어집니다.
“이것은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처방 각성제 비의료적 사용을 조사한 최초의 국가적 연구 이며, 엄청난 범위의 오용을 발견했습니다.”라고 센터의 수석 저자이자 책임자인 Sean Esteban McCabe 는 말합니다 앤아버에 있는 미시간 대학의 약물, 알코올, 흡연 및 건강 연구를 위해.
이 팀은 3,284개 중등학교의 8, 10, 12학년 학생 231,141명을 연구했습니다.
“일부 학교에서는 각성제 오용이 거의 또는 전혀 없었지만 다른 학교에서는 25% 이상의 학생이 비의학적 방법으로 각성제를 사용했습니다 .”라고 McCabe는 계속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지난 학년도에 처방 각성제를 남용한 학생들은 ADHD 약물 처방 을 받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학교에 등록할 가능성이 거의 36% 더 높았습니다 . 이전에 흥분제 요법을 사용했던 학생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는 학교에서는 문제가 훨씬 적었지만 McCabe는 여전히 문제가 지속되고 있음을 알았습니다.
“이 연구는 중요한 알림입니다.”
– 션 에스테반 맥케이브
4월 18일 JAMA 네트워크 오픈 에 발표된 연구 결과는 1975년부터 중등학교 학생들의 약물 및 알코올 사용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해 온 MTF(Monitoring the Future)를 사용하여 2005년부터 2020년까지의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McCabe는 “가장 큰 두 출처는 아마도 형제자매와 같은 가족 구성원과 다른 학교에 다닐 수 있는 또래 친구들이 남긴 약물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연구는 북동부를 제외하고 교외 학교와 일반적으로 한 명 이상의 부모가 대학 학위를 가진 학교에서 십대 사이에서 ADHD 약물 사용률이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백인 학생과 폭음하는 학생의 비율이 높은 학교는 십대 암페타민 남용 비율도 더 높았습니다.
지난 30일 동안 마리화나 흡연을 인정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ADHD 약물을 복용할 확률이 4배 더 컸습니다 . 또한 각성제를 사용한 적이 없는 또래에 비해 현재 또는 과거에 ADHD 약물을 사용했다고 보고한 청소년은 각성제를 남용할 가능성이 2.5% 더 높았습니다.
ADHD 없이 각성제를 복용하면 어떻게 되나요?
ADHD가 없을 때 처방된 각성제를 복용하면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식욕의 변화
- 심박수 증가
- 고혈압
- 수면 합병증
- 불안
- 떨림
McCabe는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립니다. “이러한 발견은 ADHD가 있는 십대 청소년이 약물을 오용한 것에 의해서만 주도된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ADHD 치료를 처방받은 적이 없는 학생을 제외했을 때에도 여전히 유의미한 연관성을 발견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요즘 뉴스에 청소년 마약 및 약물 오남용에 대한 문제를 접할 수 있는데요. 이것은 전세계적인 문제인것 같습니다. 어른들이 좀더 주위를 기울여서 관심을 가지고 이러한 현상을 막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